으뜸 사회

나는 이런 영업점장이 되려합니다.

으뜸벗 2011. 6. 8. 06:19

1. 고객 및 직원 관리 방안 (마케팅 방안을 중심으로)

 

심리학에서는 ‘나는 약한 인간이다’라는 부정적인 자기 개념을 품고 있는 사람은 부정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많고, 반대로 긍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진 사람의 경우는 행동도 긍정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스스로에게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자기 평가를 내리는 저는 직원들에게 항상 긍정적 자기평가를 통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어떻게’에 고민을 함께하는 지점장이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퍼블릭 커미트먼트 (Public Commitment)’를 이용하여 스스로 자기(개인) 목표를 두고 그것을 향해 스스로 나아가면서 영업점장은 그 목표의 코칭에 최선을 다해 결과적으로 각 개인의 성과 달성을 통한 조직(영업점)의 목표에 도달하는 경영전략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제가 운영할 영업점의 사명은 “나는 강한 사람이다!! 그리고 우리 영업점은 할 수 있다.”로 정하고 OO의 전 영업점 중 최고의 (영업) 코칭 사관학교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고객 관리와 관련하여서 VIP 고객에 대해서는 영업점장 및 전담직원에 의한 일대일 지원이 가능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점주권의 다양한 고객과는 고객과 직원 간 ‘소통’에 강점이 있는 지점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Q&A 형태로 만들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함으로써 ‘지식경영’을 통한 고객 민원 최소화와 주거래화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도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해나가는 고객을 포함한 모두가 주인인 성장성 있는 점포로 키울 것입니다.

 

영업점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공언활동을 활발히 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도네이션 활동들을 통해 OO의 브랜드 이미지 및 가치를 만들고 지켜나가는 데 큰 기여를 하는 지점으로 성장시키겠습니다.

 

델 컴퓨터의 마이클 델 회장은 "TV를 만드는 사람은 TV가, PC를 만드는 사람은 PC가, 휴대폰을 만드는 사람은 휴대폰이 컨버전스의 중심에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진짜 중심은 소비자이며 이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다."라고 말한바 있습니다. 저는 이 표현에 큰 공감을 합니다.

 

제가 다시 이말을 표현해 본다면 “무한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은 소비자(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일 것입니다.”

 

이미 외환위기 이후의 금융구조조정 과정에서 상당수의 금융기관이 퇴출되거나 인수/합병 되었고 대다수 시중은행들에 외국계 자본이 진출하였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도 금융기관 합병은 부실처리 목적으로 시작하여 동종업종간 합병, 이업종간 합병, 국제적 합병 등의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IMF 당시 동화, 동남, 경기 은행 등의 퇴출(부실처리 목적)에서부터 시작하여 서울▪하나은행, 조흥▪신한은행 등의 합병(동종업종간 합병), LG투자 증권의 우리금융지주로의 합병(이업종간 합병)과 함께 씨티은행의 한미은행인수(국제적 합병)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사실은 미래 금융 컨버전스의 진정한 승자는 ‘끊임없이 고객과 함께하며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가장먼저 성공적으로 제공하는 금융기관이 될 것입니다.’ 이런 점포장으로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고자 합니다.

 

2. 수익 증대 및 건전성 관리

최근의 영업점장의 지상 초대의 목표는 수익성이라 생각합니다. 수익성 평가의 목적은 금융기관의 건전경영 유지와 공신력 확보, 계속기업으로서의 성장 및 발전에 필요한 적정 수익의 실현여부와 앞으로의 지속적인 수익확보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 있기 때문에 적정수준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은 계속기업으로 성장․발전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저는 이와 관련하여 적정수준의 이익 실현과, 안정적인 수익성 유지를 통하여 내재되어 있는 리스크부담이 실제 손실로 나타날 경우에 대비하는 능력을 영업점의 모든 직원에게 교육을 통해 함께 공유하고 키워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기관의 수익성에 대하여 당해 이해관계자들은 각각 서로 다른 입장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월간단위 수익규모 및 추세, 변동요인 분석을 통하여 경영상 취약 부문을 조기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손익실적, 부문별수지상황, 판매비와 관리비현황, 영업외손익현황, 충당금적립전이익, 대손충당금적립현황, 순이자마진, 주요손익비율 등 참고자료를 통해 수익/비용의 적정성 등 주요 수익성관련 계량지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전국 최상위 권의 수익성을 갖춘 점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